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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에서 후보자를 파악하는 스킬 등록자 박상문상무 쪽지보내기  (211.♡.112.85) 작성일21-08-06 15:06
글내용
제목 면접에서 후보자를 파악하는 스킬
면접에서 후보자의 자질을 파악하기 위해서 다루어져야 할 부분은 크게 다음의 5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 문제해결능력 (Problem – solving skills)
  • 의사소통능력 (Communication skills)
  • 동기부여능력 (Motivation)
  • 대인관계능력 (Interpersonal skills)
  • 관리자로서의 자질 (Administrative skill)
면접의 후보자가 각 항목에 해당하는 자질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질문들은 아래의 예시와 같다. 면접은 한정된 시간 내에 후보자를 파악하는 과정이므로, 20/80 법칙을 철저히 지키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즉, 질문하는데 20%, 대답을 듣는데 80% 정도의 시간 분배를 해서 가능한 후보자가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면접을 이끌어 가야 하는데, 이렇게 할 수 있기 위해서 면접 담당자는 사전에 어떤 질문을 할 것이며, 또 그러한 질문들을 통해서 후보자로부터 알아내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두는 등 면접 자체에 대해 철저한 준비를 두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있다.
 
 
(1) 문제해결능력 (Problem Resolution)
  • 정해진 시간 안에 처리해야 할 일이 너무 많은 경우가 있었습니까? 그럴 경우, 어떻게 그 상황을 어떻게 대처하십니까?
  • 자신에게 있어서 가장 어려웠던 결정은 어떤 것입니까?
  • 중요한 결정을 할 때 다른 사람과 의논하는 편입니까?
  •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이 필요한 주요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는데 당신은 그 분야에 대해 문외한입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본인이 면접 담당자가 된 경우,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이 없는 관계로 후보자를 평가하기가 곤란한 경우라면 어떤 식으로 면접을 이끌어 가시겠습니까?
  • 이전에는 간과되었는데, 현재까지 본인이 직무를 해 오면서 생각한 문제점들은 무엇이었습니까? 또, 그것을 어떻게 해결했습니까?
  •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며, 하면 그들과 가장 업무를 잘 할 수 있겠습니까?
  • 지난 한 해 동안 일하면서 가장 큰 난관은 무엇이었으며, 당신은 어떻게 해결했습니까?
  • 지난 한 해 동안 가장 큰 실수는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했습니까?
  • 지금까지 업무를 수행해 오는데 있어서 가장 어려웠던 결정은 무엇입니까?
  • 문제해결이라는 관점에서, 자신에 대해 조금 더 분석적이고 직관적으로 설명해 주실 수 있습니까?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말씀해 보십시오.
  • 자신이 한 일에 대한 다른 사람의 비판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십니까? 구체적인 예로 설명해 주십시오.
  • 회사의 업무상 해결한 문제 중에서 주목할 만한 성공 사례라고 생각되는 일은 무엇입니까?
 
(2) 의사소통능력 (Communication Skills)
  • 당신의 상사는 당신에 대해서 어떻게 이야기할까요?
  • 가장 가까운 친구와 가족들은 당신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할까요?
  • 본인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서 얘기해 주십시오.
  • 경력상의 문제에 대해서 고려하는 경우, 가족들이 이 결정을 내리는데 얼마만큼의 영향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 일하는 시간 외에 하는 주된, 중요하게 여기는 여가 활동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 다시 시작할 수 있다면, 어떤 것을 다르게 해 보고 싶습니까?
  • 당신의 상사나 동료에 비교했을 때 당신은 더 창의적인 편입니까? 예를 들어보십시오.
  • 상사나 이사회가 당신과 전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일을 잘못 수행하고 있다는 판단이 든다면 어떻게 이야기 하겠습니까?
  • 업무적으로든 사회적으로든, 어떤 상황들이 불편하게 느껴진 적이 있습니까?
  • 몹시 화가 나거나 실망한 고객을 당신은 어떻게 상대합니까?
  • 당신의 첫인상이 나빴었다면, 어떻게 회복하십니까?
  • 시기가 나빴다고 (그래서 실패했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까?
  • 대인관계에 있어 기억에 남는 가장 큰 실수는 무엇입니까?
 
(3) 동기 (Motivation)
  • 당신은 왜 이 일을 하고 싶어 하며, 우리가 왜 당신을 채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 당신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동기유발을 시킵니까?
  • 지난 2년 동안 직장에서나 여가활동에서나 당신이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시작한 사례를 세가지 정도의 예를 들어 이야기 해보십시오.
  • 당신의 하루 일과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십시오. 언제 일을 시작하고 끝을 냅니까?
  • 대학시절의 당신에 대해 스스로 평가를 한다면, 학점과 순위를 고려할 때 어떻게 평가할 수 있습니까?
  • 일을 할 때, 당신이 지키는 또는 생각하는 가치관이 있습니까?
  • 어떤 일을 완수하기 위해서 자신의 권한 또는 의무를 어길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있습니까?
  • 당신의 경력 사항 중에서, 기존에 비해 더 효율적인 방식을 만든 내용이 있습니까?
  • 일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어떤 방식으로 재충전을 하십니까?
  • 집에까지 일을 가져가서 처리한 적이 있습니까?
  • 난관에 부딪혔을 때, 본인은 얼마만큼 주도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예를 들어서 이야기 해주십시오
  • 돈과 개인적인 성장, 둘 중에서 일을 하는데 있어서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쪽은 어느 쪽입니까?
  • 자신이 이룬 중요한 변화에 대해서 말해보십시오. 왜 그 일을 했으며, 또 그 변화는 어떤 효과를 발휘했습니까?
  • 본인의 실패를 잘 수습한 적이 있습니까? 예를 들어서 말해보십시오.
  • 현재 자신의 직무와 관련해서, 5년 후 본인의 모습은 어떨 것 같습니까?
 
(4) 대인관계 능력 (Interpersonal Skills)
  • 업무 외적으로도 동료들과 친하게 지냅니까? 왜 그렇게 합니까?
  • 대량해고를 해 본 경험이 있습니까? 언제 그렇게 했고, 또 어떻게 했습니까?
  • 어떤 방법으로 부하직원에게 피드백을 해줍니까?
  • 신입직원을 채용할 때, 당신이 찾는 특정한 인성 요소가 있으며, 있다면 어떤 면입니까?
  • 신입직원이나 일에 미숙한 동료와는 어떻게 업무를 추진합니까?
  • 당신이 알고 있는 가장 뛰어난 경영자는 누구이며, 왜 그렇다고 생각합니까?
  • 부하직원이 아주 뛰어난 사람일 경우 어떻게 대합니까?
  • 다른 사람으로부터 협력과 정보를 얻어서 완수해야 하는 업무가 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이 업무를 처리하십니까?
  • 당신이 경험했던 가장 어려웠던 의사소통 상의 문제는 무엇입니까?
  • 대화로써 다른 사람의 문제접근법이나 생각을 설득해 본 적이 있습니까?
  • 크고 작은 그룹을 대상으로 연설하거나 동기부여를 해야 할 경우 어떻게 하겠습니까?
  • 대화로써의 의사소통이 문서화하는 것만큼 중요했던 적이 있습니까?
  • 문서화된 의사소통 방식이 더 좋았던 적이 있었습니까?
  • 가장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렇게 느끼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5) 관리자로서의 자질 (Management/Administration)
  • 본인의 관리방식을 어떻게 특징 지울 수 있습니까?
  • 본인이 관리하는 데 있어서의 책임한계는 어디까지라고 보십니까? 권한 이상의 결정사항이라고 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봐 주십시오.
  • 바쁜 기간에는 어떤 식으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십니까?
  • 업무상, 직원들에게 어느 정도의 자율권을 부여하십니까? 그런 자율권의 부여가 통제할 만한 수준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한 사람의 관리자로는 전담할 수 없는 일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렇다고 생각한다면, 그러한 (한 사람으로는 전담할 수 없는) 업무는 어떠한 것입니까?
  • 자신의 직무가 다른 사람이 대신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만약 당신이 오늘부터 직장에 나가지 않겠다고 결정한다면, 일상적인 업무들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보십니까?
  • 관리자로서 당신의 조직을 변화시킨 적이 있습니까? 왜 그렇게 했습니까?
  • 부하 직원들을 어떻게 고무시킵니까?
  • 직원들과의 문제에 있어 어떤 식으로 원칙을 적용합니까? 업무의 효율성을 최고 상태로 유지하면서 당신의 지시에 따르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은 어떤 것들이라고 보십니까?
  • 실적이 부진하거나 전무한 직원들은 어떻게 처벌 또는 재교육하겠습니까?
  • 일을 하면서 가장 자주 부딪치는 문제점이나 난관은 무엇입니까? 그럴 경우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처리합니까?
  • 철저한 계획 수립, 업무의 전담 그리고 여타의 전반적인 부분에 있어서 적임자라고 생각하십니까?
  • 전임자와 비교한다면 본인의 관리 방식을 어떻게 평가하시겠습니까? 그렇게 평가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자신의 결정 중에 잘못된 점이 있다고 동료가 이야기한다면 어떻게 반응하시겠습니까?
 
위의 다섯 가지 항목은 상황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질 있다.
, 예시된 질문이나 다섯 개의 항목들은 일종의 지침 정도라고 해도 무방하다.
 
 
인터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인력의 수요자 -해당 기업 또는 실무팀- 가 필요로 하는 자질과 능력을 파악하는 , 면접의 목적을 분명히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는 이다. 따라서, 해당 직무를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정해진 시간 내에 지원자들 속에서 가능한 최적의 후보자를 찾아내야 하기 때문에, 면밀한 사전 준비와 정보의 파악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준비를 통해 면접 담당자는 후보자들로부터 중요하고 핵심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며, 그 정보들을 통해서 후보자들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결정적인 문제에 대한 결론을 얻을 있게 것이다.
 
 
후보자는 능력이 있는가?
 
후보자는 의지가 있는가?
 
후보자는 다루기 쉬운가? (, 함께 일하기에 무리가 없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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